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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활정보

인감증명서 인터넷 발급 되는가요?

 

살다 보면 등본이니 초본이니 본인 확인 절차 등을 이유로 증명서를 발급받아야 하는 경우가 참 많습니다.

 

정부 24시를 통해 아주 다양한 증명서들을 간단한 공인인증으로 발급받을 수 있는데요.

 

자동차 거래나 부동산 거래등을 하기 위해서는 인감증명서가 필요하게 됩니다.

 

여기서 의문!! 다른 증명서도 인터넷으로 발급이 가능한데 인감증명서도 발급이 가능할까??

 

결론부터 말씀드리자면 인감증명서는 안타깝게도 인터넷 발급이 불가합니다.

 

 

 

 

다른 증명서들과는 별개로 인감증명서는 별도로 인감도장을 이용하여 주민센터에서 인감 신청을 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즉, 중요도가 아주 높은 증명서라는 말이 됩니다.  

 

다른 증명서의 용도는 본인 확인의 용도로만 활용이 가능하다고 생각한다면 인감증명서의 경우는

 

본인 확인외에 중요한 거래에 사용되는 증빙서류로서의 목적도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일반적으로 가장 흔히 사용되는 인감증명서 사용처가 부동산 거래나 자동차 거래 , 개인 회생이나 파산 등에 많이 쓰이고

 

인감을 발급받을때 주민센터에서 어떤 용도로 발급받길 원하는지 물어보는데 이는 인감증명서 상에

 

용도 기재가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즉, 인감증명서는 공적인 용도로 사용하는 중요한 공문서에 해당하기에 임의로 서류를 수기로 변경하거나

 

하시면 공문서 위조로 처벌받을 수 있으니 절대로 하시면 안 됩니다.

 

종합적으로 인감증명서는 인터넷 , 무인발급기로는 불가하고 주민센터에 직접 신분증을 들고

 

방문하여야만 발급받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앞서 이야기드렸듯이 인감도장을 들고 인감 신청을 해야지만 인감증명서를 발급받을 수 있다고 하였는데

 

발급받는 방법에 대한 내용을 바로 아래에서 확인해 보겠습니다.

 

 

 

 

 


▶인감도장 발급방법

 

주민센터에 인감증명서를 신청하기 전에 챙겨야 할 준비물로는 인감으로 쓰일 도장 , 신분증두 가지입니다.

 

평생 쓰일 도장이니만큼 도장집에 가셔서 인감으로 쓰일 도장 만들어 왔다고 하면 보통 알아서 잘 만들어 주십니다.

 

평소 쓰시던 도장을 인감용으로 등록하셔도 무방하지만 여러 곳에 많이 쓰이는 도장보다는 따로 하나 장만하시는걸

 

추천드립니다.

 

준비물을 챙겨 주민센터로 방문 후 인감 등록하러 왔다고 하시면 직원분이 절차대로 안내해 주십니다.

 

안내해주시는 대로 이행하면 인감등록이 완료되고 이후부터는 인감증명서를 발급받으실 수 있습니다.

 

발급비용으로는 수수료 600원이 발생하고 한번 등록을 해두시면 어느 지역 주민센터를 가더라도 인감증명서를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인감증명서를 등록하기 전이라면??

 

혹시나 인감증명서를 아직 신청하지 않았는데 중요한 거래를 위해 인감증명서가 필요할 경우

 

신분증을 가지고 주민센터에 방문하셔서 본인서명 사실확인서를 발급받으러 왔다고 하시면

 

친절하게 안내해 주실 겁니다.

 

인감증명서와 동일한 효력을 지닌 문서이니 인감증명서 대체용으로 이용하시면 될 거 같습니다.